성지와 개신교 유적탐방기

대구의 기독교 성지 동산을 찾아서

어저나 2009. 4. 23. 16:45

◎  기독교 성지 동산

 

삶과 죽음이 교차되는 곳, 야트막한 동산에는 대구의 개신교인들이 자랑한 만한 것들이 여렷 있다. 제일교회가 그 중 으뜸으로 중세의 성채를 보는 듯한 장엄한 모습이다. 제일교회입구 차로에서 동산병원으로 좁은 통로가 있는데 이 통로를 지나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병원 관사로 사용하던 스윗즈(Switer), 챔니스(Chamness), 블레어(Blair) 주택 이다. 선교사들이 사용하던 주택이라 붉은 벽돌로 정갈하게 지어진 건물들이다. 이 주택들은 1999년 동산의료원 개원 100주년을 기념하여 스윗즈(Switer) 주택은 선교박물관으로, 챔니스(Chamness) 주택은 의료 박물관으로, 블레어(Blair) 주택은 교육 역사박물관으로 개관하였다. 이후 교육 역사박물관 2층에 민족독립 사료를 중심으로 ‘대구 3·1운동 역사관’을 개장함으로 대구 근대사 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챔니스 주택 2층에도 선교사들의 생활상을 알 수 있게 방들을 실제 모습대로 재현되어 있다.

 

선교 박물관 옆에는 대구의 특산물이라 하면 다들 사과를 꼽는데 1899년에 처음으로 들어본 서양 사과나무 후손 목을 볼 수 있다. 그리 흔한 사과가 들어온 지 100년이 조금 지났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사과나무 옆에는 개원 100주년 종탑이 걸려 있는데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실여있다. “전국 담장 허물기 첫 시행지로 철거된 본원의 유서 깊은 정문 및 중문 기둥과 담장을 여기에 옮겨다 세우고 그 위에 본원의 초창기에 개척한 수많은 교회의 종들 중 하나를 옮겨 걸었다. 종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전파를 두 기둥은 환자를 돌보는 교직원들의 사랑의 손길을 보도에 놓은 다듬이돌들은 본원이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디딤돌임을 상징한다. 1999. 10. 1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원장”이라는 역사의 글을 읽어 볼 수 있다.

 

선교박물관, 의료박물관, 교육 역사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다. ‘대구 3·1운동 역사관’을 둘러 본 후 제일교회와 담장을 사이에 두고 계단 길을 만날 수 있는데 그 길이 ‘3·1 운동길’이다. 물론 3·1 운동 당시에는 오솔길이라 생각할 수 있다. 이 길은 1919년 3월 8일 대구에서 일어난 만세운동에 계성학교, 신명학교, 성서학당, 대구고보 학생들이 경찰의 감시를 피하여 솔밭에서 모여 있다가 서문시장으로 몰려간 사실을 기념하여 세운 것이다. 지금의 사람들의 통행이 적어 한적한 곳이다. 지금은 새롭게 대구시에서 단장하고 있다.

 

선교박물관 아래로 내려오면 ‘은혜 정원’을 만날 수 있다. 은혜정원은 대구에서 선교하다가 돌아가신 선교사들의 무덤들이다. 우리나라의 죽음에 대한 생각과 서양의 생각이 다름을 알 수 있으며 복음에 대한 열정으로 피부색 다른 미지의 ‘조선’을 향한 그들의 열정과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하게 한다.

 

또 제일교회 옆에 신명학교를 볼 수 있는데 대구 최초의 여자학교이다. 1907년에 미구 북장로교 선교사 부루엔의 부인이 남산동의 사택을 교사로 시작하여 개교하였다. 그리고 동산 앞에 계성 중고등학교와 서문 시장을 내려다 볼 수 있다.

 

이 동산은 조선시대 무연분묘가 흩어져 있던 황무지였는데 제일교회를 설립한 아담스 선교사와 제중원을 설립한 존슨 선교사가 달성 서씨 문중으로부터 매입하였다. 그 뒤에 주변의 지역을 매입하고 학교, 병원, 신학교를 설립하였고 지금은 동산의료원, 계성학교, 신명학교, 계명대 의과대학, 제일교회, 박물관으로 들어서 있다. 대구에서 기독교 초기와 역사를 물씬 풍기는 성지이다.

 

동산의료원 개원 100주년 기념 종탑 

 

 

 

 

사과나무

 

 

 

 

 

 

선교박물관(스윗즈 주택) 

 

 

 

 

 

 

의료 선교 박물관(챔니스 주택)

 

 

 

 

 

 

 

 

 

 

  

 

 

교육 역사박물관(삼일 운동 역사관)                                                                        

 

 

 

삼일 운동 길

 

 

 

은혜 정원                                                                                                        

 

 

 

신명 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