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편지

추수감사절 유래와 의의

어저나 2009. 12. 23. 10:40

추수감사절 유래와 의의 ( 출 23 : 14 ~ 17 )               (2009. 11. 22)


1) 곡식을 수확하는 시기


2) 이유 : 경건한 삶을 추구하던 청교도 102명은 영국에서의 박해를 피해 1620년 메이플라워호에 올라 60여일의 항해 끝에 동년 11월20일 신대륙 플리머스항에 상륙했다.그해 겨울 많은 사람들이 죽었지만 인디언들의 도움으로 생존자들은 이듬해 가을 곡식을 수확할 수 있었다.1621년 가을 플리머스의 총독 윌리엄 브래드퍼드가 수확의 풍요함을 감사하며, 그동안의 노고를 위로하는 축제를 3일 동안 열고 인디언들을 초대해 추수한 곡식과 채소,과일 등을 놓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고 음식을 나눠먹었다.이것이 추수감사절의 효시다.


초대 대통령 워싱턴은 1789년 헌법 제정을 축하하면서 그해 11월26일 목요일을 추수감사절로 선포했다.하지만 3대 대통령인 제퍼슨은 추수감사절이 영국의 관습이라는 이유로 폐지했다.추수감사절이 다시 지켜지게 된 것은 링컨 대통령에 의해서다.링컨은 남북전쟁의 조기 종결과 국민의 단결을 위해 11월 마지막 목요일을 감사일로 공식 발표했다.그 후 루스벨트 대통령은 1939년 감사절을 11월 셋째주 목요일로 변경했다.


3) 일시

미국 : 11월 네째주 목요일

캐나다 : 매년 10월의 2번째 월요일에 축제를 열고 있다.

영국 : 8월 1일


4) 음식과 풍습 : 추수 감사절과 관련하여 가장 널리 알려진 풍습으로 칠면조 고기를 먹는 것이 있다. 칠면조 고기를 먹는 풍습은 첫 추수 감사절 때 새사냥을 갔던 사람이 칠면조를 잡아와 먹기 시작한 데서 유래한 것으로 오늘날에도 일부 지방에서는 이날 식탁에 5개의 옥수수를 올려 놓는데, 이는 청교도들이 식량난으로 고생할 때 한 사람의 하루 식량으로 배당되었던 옥수수 5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각 가정의 부모는 첫 추수 감사절이 지켜지기까지 고생했던 그들 선조들의 수고를 설명해 주며 자녀들과 함께 그 옥수수를 먹는다.


5) 추석과 추수감사절이 다른 이유

추석과 추수감사절은 많이 다릅니다.

첫째로 추석은 우리나라의 고유 명절로서 우리민족의 전통 명절입니다.

물론중국이나 일본에도 추석이 있으나 일본은 오봉이라 합니다. 오봉이란 찻잔이나 혹은 물건을 받쳐 나르는 동그란 쟁반 같은걸 말하는데 추석을 오봉이라 하는 건 추석의 달이 오봉처럼 둥그렇게 크게 뜬다 해서 붙인 이름이며 일본은 양력으로 8월 15일을 오봉날로 보내며 우리같이 특별한 명절로 지내지 않습니다. 중국은 중추절이라 해서 우리와 같이 추석을 지냅니다. 이와 같이 추석은 동양권에서 지키는 명절이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성대하게 치르는 명절입니다


둘째로 추수감사절은 미국에서 유래 했는데 그보다 먼저 성경의 초막절에서 전래되었습니다. 처음 수확한 곡식으로 신께 제사하는 유래입니다. 한국에는 미국  선교사들이  선교하게 되어 교회서는 미국식으로 추수감사절 또는 추수감사 주일로 지키지만 성경적이거나 한국의 명절과는 무관합니다.


6) 성경에서의 추수감사절의 유래

유월절 칠칠절(맥추절)과 함께 유대민족(이스라엘민족)의 삼대절기중의 하나이며 수장절(출23:16 )장막절이라고도 했다. 이는 연말 추수감사절기 동안에 초막을 짓는데서 초막절이라고 했으며 광야에 장막을 치는데서 장막절이라고도 했다.


이스라엘 민족이 초막을 짓고 장막을 치는 것은 농경사회에서 임시로 밭에다 초막을 짓고 농사를 짓는 동안 기거했던 사실과 출애굽 당시 광야생활에서 장막 생활을 한데서 그 유래를 찾아 볼 수 있다.


또 한편으로는 이세상의 생활이 [초막같이 임시로 기거하는 덧없는 인생살이]란 의미의 초막이기도 하다. 풀이나 나뭇가지 같은 것으로 지은 초막은 해가 뜨고 오후쯤이면 초막을 만든 풀이나 나뭇가지는 시들고 힘이 없어지므로 영원한 안식처로서는 (기거하는 집) 부적절 한 것처럼 우리 인생도 지나고 보면 덧없고 허무하다는 비유의 상징이기도하다.


역시 장막도 위와 같은 뜻의 장막이다 장막역시 금세 걷었다 지었다 하는 임시적인 기거용 천막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는 이세상은 임시적인 처소라는 의미로 장막을 치는 것이다


[추수절(초막절)]이 오면 유대민족(이스라엘민족)은 우리나라의 추석이나 설처럼 객지에 흩어져 있는 가족이 모인다. 가족이 모이면 그들은 광야에 장막을 치고 밭에는 초막을 짓는다. 그리고는 낮에는 회당(교회)에서 강론을 하고 들으며 밤에는 초막이나 장막에서 출애굽당시를 회고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며 밤을 보낸다.


밤을 지낸 이스라엘 민족은 낮에는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리고 강론을 하며 축복의 제를 올린다. 물론 고기가 뒤따른다. 여기에서 추수감사절축제가 유래되었다. 또한 마지막 날 이스라엘 민족은 비를 내려달라는 기도를 드렸고 실로암에서 물을 길어 제단에 붓는 특이한 행사도 있었다.(요7:37!38) 이와 같이 성경에서의 추수절(초막절)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감사하는 절기인 것이다.


 

 

 

'그리스도의 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대로 해"  (0) 2009.12.23
주여 나를 보내 주소서  (0) 2009.12.23
우리들에게 필요한 세례  (0) 2009.12.23
나를 죽일까? 살릴까?  (0) 2009.11.14
느후스단과 십자가  (0) 2009.11.14